즐겨찾기

본정형외과병원

메인메뉴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볼이 좁고 굽이 높은 구두를 오랫동안 신은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지외반증은 미용 상의 문제쯤으로  여겨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적절한 치료를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발은 다섯 개의 발가락이 가지런하고 관절 또한 일정한 각도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무지외반증이 있는 발은 첫 번째 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고, 관절은 툭 튀어나와 매우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무지외반증은 신발로 가린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미용 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일단 변형이 생기면 보존적 치료로도 정상적인 모습으로 다시 돌아오기가 어렵고, 심할 경우 발가락의 관절이 붓기도 하며, 발가락의 뼈를 둘러싸고 있는 골 막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심해지는 경향이 있고, 치료가 늦어지면 나머지 발가락으로 변형과 통증이 확대되는 도미노 현상이 일어나 이차적으로 다른 발가락의 변형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보행시 엄지발가락에 가야 할 힘의 균형이 깨져 체중이 잘 못 쏠리게 되므로 무릎, 고관절, 허리 등에까지 통증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적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방법

증세가 가벼운 경우에는 편안한 신발을 신거나 깔창 등의 교정용 기구로 발을 편하게 하여, 더 이상의 변형을 다소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존적 요법으로는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 줄 수 있을 뿐 근본적인 치료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증세가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해 변형을 교정하고 통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적극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

엄지발가락의 튀어나온 부위가 아플 때
오래 걷기에 불편하거나, 신발 신기에 불편한 경우
엄지발가락이 체중을 못 받아 다른 발가락 밑에 통증을 유발하는 굳은살이 생길 때
엄지발가락의 튀어나온 부위가 눈에 거슬릴 정도로 심할 때

무지외반증 클리닉 의료진소개

정보

강덕원 원장 /  김진일 원장 / 김병민 원장 / 문상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