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하고 전문적인 지식! 최고의 의술을 설명해 드립니다!

현미경레이저 목디스크수술은?

척추디스크 수술의 대표, 2cm 레지저 디스크 수술

현미경 디스크 수술은 추간반 탈출증의 수술적인 치료로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되는 수술방법입니다. 옛날 수술기구나 수술용 조명등이 좋지 않을 때 디스크 수술은 한마디만 수술하더라도 5에서 10cm 정도 피부, 근육을 절개해야 했습니다. 안경에 확대경을 달거나 작은 구멍에도 조명을 비칠 수 있는 장비가 나오면서 상황이 조금 좋아졌지만, 여전히 절개부위가 클 수밖에 없었습니다. 신경외과 등 영역에서 뇌수술 등을 위해서 도입된 수술 현미경이 척추 디스크 수술에도 사용되면서 디스크 수술의 안전성과 성공률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수술 현미경이 수술 부위를 10~15배 확대해서 밝은 조명하에 보여줌으로써 작은 피부절개만으로도 탈출 된 디스크 조각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

목디스크 현미경 수술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병소만 제거하는 방법과 척추유합술입니다. 병소만 제거하는 방법은 주로 신경을 압박하는 병소가 목신경구멍에 국한되어 있을 때 시행하며, 목의 앞쪽에서 시행하는 경우와 후방에서 시행하는 경우의 2가지가 있습니다. 척추체 유합술은 신경이 중심성으로 광범위하게 눌려서, 현미경 수술 시 광범위 감압술이 필요한 경우, 불안정성을 없애기 위해서 마디별로 시행하거나, 척추체 자체가 신경을 많이 압박할 경우는 척추뼈 자체를 대체해야 하는 경우는 있으며, 모두 목의 앞쪽에서 시행해야 합니다.

1
후방경유 경추 신경공확장술
경추의 중심 신경관이 아닌 신경 구멍 내에서의 디스크나 퇴행성 골극이 신경을 압박해서 통증이 있을 경우, 이 부위를 목의 뒤편에서 아주 적은 상처( 1.5 cm )를 내고, 특수견인기(METRx)를 이용하여 근육을 살짝 벌린 후, 미세현미경으로 보면서 경추디스크의 관절을 일부 제거한 후, 탈출된 수핵이나, 골편을 제거하여 신경을 풀어주는 수술입니다. 병소제거술 중에서는 척추의 안정성을 제일 잘 유지할 수 있으며, 전방경유 수술에서 간혹 있을 수 있는, 성대마비에 의한 변성이나, 주위 조직 손상( 목동맥, 기도, 식도)이 없습니다.

2

전방경유 경추 신경공확장술
병변부위의 목 앞쪽 피부를 일부(2cm) 절개한 후 목동맥과 기도사이의 공간으로 미세한 견인기를 삽입후에 병변을 수술용 x-ray로 확인한 후, 목 디스크의 대부분은 남겨두고, 외측에서 병변부위만 미세현미경하에서 뼈의 일부, 탈출된 수핵만 제거하는 방법으로 기존의 목디스크 수술에 비해서 조직손상을 최소화하고, 기도나 식도의 견인을 최소화해서 수술후 회복이 빠릅니다. 단점은 제거해내는 부위는 정도에 따라 경추의 불안정이 증가되어 유합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전방경유 경추 수핵제거술 및 유합술
추간판탈출증이 중심신경관으로 광범위하거나, 디스크 부위의 퇴행성 변화가 심해서 중심신경관을 국소적으로 심하게 압박할 때는, 위에서 설명한 수술법으로는 치료가 안됩니다. 이때는 기존의 전통적 수술기법인 병변부의 추간판을 완전히 제거한후, 뼈의 일부분도 제거하게 됩니다. 이때의 빈 공간을 자기의 골반뼈나, 케이지를 삽입해서 척추의 안정성을 유지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현미경의 발달로 덕욱 적은 상처로 주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해서 수술합니다. 그거나 간혹, 변성이나 주변조직의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전방경유 경추체제거술 및 유합술
제일 광법위한 수술법입니다. 단순 디스크가 아닌, 척추체가 신경을 압박해서 신경마비나 보행이상 대소변장애 등이 동반된 경우에 시행합니다. 보통 동양인에게셔 흔히 볼 수 있는 경추의 후종인대골화증이나, 외상, 종양 등의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 추간판뿐 아니라 신경을 압박하는 척추뼈 자체를 제거해야 하며, 이러한 감압술 후에 빈 공간을 자기골반뼈, 혹은 긴 대롱모양의 케이지 등을 삽입하게 됩니다. 수술시간 및 병소절재술의 범위가 크기 때문에 수술후 합병증이 제일 많이 발생합니다. 전신마취 상태에서 수술을 시행합니다. 최소한의 피부절개를 하며, 수술 현미경을 이용하여 확대한 병소를 보면서 신경이 다치지 않도록 안전하게 미세수술드릴 및 미세정밀기구를 이용하여 신경을 누르는 디스크탈출부위나 돌출된 뼈를 제거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제거된 디스크 공간에 적당한 크기의 자신의 골반뼈 일부, 혹은 상품화된 뼈를 채운 케이지를 삽입하여 디스크 공간이 좁아지지 않도록 하고, 향후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뼈가 자라서 유합이 되도록 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티타늄으로 만든 판으로 이차적인 보강을 하여 견고한 고정이 되도록 합니다.

현미경레이저 목디스크 수술이 가능한 경우는?

경성 혹은 연성 추간판 탈출증, 경추 척추증, 경추협착증, 후종인대 골화증 등에 의한 신경근 혹은 경추 척수의 압박으로 어깨와 팔이 아픈 방사통이나 신경마비, 보행시 중심잡기가 어려운 보행장애 등의 증상이 있을 때 가능합니다. 목 디스크 내시경 레이져 수술은 연성 추간판 탈출증에만 시행할 수 있는 데 비하여, 현미경수술은 모든 경추 수술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미경레이저 목디스크 수술의 장점은?

정보
01내시경 수술에 비해서 수술 대상의 제한이 없어서 내시경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정보
02수술 현미경을 이용하여 확대된 병소를 관찰하면서 수술하기 때문에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수술 방법으로 현재 모든 경추 수술의 원칙입니다.